Self-Development/Lecture Review

[AWS] AWSome day 온라인 컨퍼런스 참여 후기 (클라우드 개념/ 서비스 종류)

JeongKyun 2022. 6. 9.
반응형

서론


회사에서 온프레미스에서 AWS 클라우드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을 할 기회가 생겨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에 AWS에서 마침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접했다.

주말이였다면 집에서 맘편히 들었겠지만 강연시간이 회사 업무시간이여서 회사에 해당 강연 내용과 들어야할 이유를 정리하여 말씀드렸다.

이에 회사에서는 해당 컨퍼런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아 듣고싶은 직원에 한해서 시청을 승인해주었다.

해당 컨퍼런스의 강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강의목록


AWS 클라우드 소개
이 강의에서는 클라우드의 정의와 가치,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클라우드 배포 모델, AWS 글로벌 인프라에 대해 알아봅니다.


AWS 클라우드 핵심 서비스 소개: 컴퓨팅
AWS 클라우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컴퓨팅 서비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실행 및 확장을 지원하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인 컴퓨팅 서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AWS 클라우드 핵심 서비스 소개: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이 강의에서는 스토리지 개요에 대해 다루면서 AWS가 제공하는 내구성이 우수하고 비용 효과적인 다양한 스토리지 옵션을 소개합니다. 또한 AWS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목적별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에 대해 학습합니다.


AWS 클라우드 핵심 서비스 소개: 네트워킹, 보안 
이 강의에서는 Amazon Virtual Private Cloud, Elastic Load Balancing을 포함한 네트워킹과 AWS의 최우선 과제인 보안을 소개합니다. 또한 이 모듈에서는 고도로 자동화되고 높은 가용성을 지니며 공인된 보안 태세에 맞춰 설계된 AWS 서비스인 공동 책임 모델을 다룹니다.


AWS와 함께 혁신하기
이 강의에서는 AWS 기계 학습, 사물 인터넷 (IoT), 엣지 컴퓨팅 등의 주제를 통해 AWS 클라우드 상에서 가능한 다양한 혁신의 기회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불어 과정의 마무리로 학습 여정을 한 단계 끌어올릴 리소스 및 AWS에서 구축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위의 강의 목록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주 내용은 AWS의 개념과 서비스들에 대한 설명이다. 생각보다 깊어보이는 내용들도 소개해주어 듣기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이제 필자가 듣고 정리한 부분에 대해 알아보자.


 

클라우드란?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인프라를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간주하고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 배포 모델

위 사진은 클라우브 배포 모델을 정리한 이미지이다. 온프레미스는 아래에서 한번 더 얘기하겟지만 회사 장비를 구입하여 그 안에 서버 프로그램 등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하이브리드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을 둘 다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

마지막으로 클라우드는 우리가 생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그 자체이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위에서 왼쪽에 보이는 온프레미스 환경은 클라우드 환경이 아닌 회사 사내에 서버 장비에서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오른쪽에 보이는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AWS에서 관리하는 클라우드에다가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를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클라우드 사용의 이점 6가지

  1. 자본 비용을 가변 비용으로 대체
  2. 규모의 경제로 얻게 되는 이점
  3. 용량 추정 불필요
  4. 속도 및 대응력 향상
  5. 데이터 센터 운영 및 유지 관리에 비용투자 불필요
  6. 몇 분만에 전세계에 배포

AWS에서 소개한 이점 6가지인데, 여기서 필자가 보는 큰 이점은 회사에서 관리하지않고 AWS에 해당 올려놓은 서비스들을 맡겨놓고 편하게 개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라 생각이 든다. 더불어 스케일 조정이 자유롭고, 스케일에 따른 비용도 가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회사 입장에서도 좋은 것 같다.

AWS 핵심 인프라 및 서비스 종류

위와 같이 기존 사용하던 부분들이 보안, 네트워킹, 서버, 스토리지 및 데이터 베이스가 달라지게 된다. 해당 이미지는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이미지로 참고하면 될 것 같다.

AWS와 상호 작용하는 3가지 방법

위와 같이 AWS를 관리하는 3가지 방법이 있다. 필자는 첫번째로 구현된 인터페이스에서만 관리 할 수 있는줄 알았다. 마지막인 SDK를 제공해준다고 하면 정말 유연한 관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