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Development/Lecture Review

자기 성장과 효율적인 학습을 하는 방법?

JeongKyun 2022. 5. 4.
반응형

서론


앞서 작성한 왜 성장해야하나, 왜 학습해야 하나의 연장선으로 "성장과 학습하는 방법"의 강의에 대한 후기와 내용 정리를 해보려합니다.


이전 글 다시보기

 


내용


롤모델을 만들자

주변에서 내가 되고싶은 개발자를 찾아보자. 물론 주변에 없다면 인터넷 강의, TV에 나오는 누군가가 될 수 있다. 롤모델을 삼는다는 것은 내가 어떠한 일을 시작하는데 있어 욕심과 열정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좋은 행동이다.

롤모델인 그 또는 그녀가 왜 잘하는지, 어떻게 잘하게 되었는지를 관찰하고 분석하며 일단 따라해보자. 따라하다보면 얻어가는 것이 많을 수 있다.

내가 어떻게하면 롤모델처럼 될 수 있을지 생각하고 노력해야하며, 이것은 단기간의 노력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닌 정말 긴 시간이 될 수 있다.

당연히 롤모델은 한명이 아닐 수 있고 여러명이라면 그 롤모델들의 닮고싶은점, 배우고싶은점들을 정리하고 일단 따라해보자.

이 롤모델을 찾지못한다는 것은 망망대해에서 신대륙을 찾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만약 주변에 그 롤모델이 있다면 더 더욱 좋은 기회이니 바짓가랑이를 붙잡고서라도 배워야하며 노력해야한다. 왜 롤모델이 그렇게 할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더라도 일단 그 기술을 모방하여 사용해보자. 사용하다보면 시간이 지나 답이 나올 경우가 많다.

모방하고 혼나고, 모방해보고 혼나고를 반복하다보면 결국 그것에 대한 이유와 답을 알게되고 그것은 내 것이 될 수 있다. 최소한 이렇게는 해야 이해의 실마리라도 잡히게 되는 것이다.


 

측정 (피드백/ 회고)


만약 주변에서 본인을 측정(피드백)해줄 사람이 없다면 본인 스스로라도 측정 /회고 등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회고는 본인의 문제점과 그로 인해 생긴 안좋은 고집 등을 없애기에 참 좋다.

그리고 개발을 한 것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측정해보고 고민해보자. 여기서 말하는 고민은 생산성, 신뢰성, 협업, 지식, 설계 등이 될 수 있다.

이렇게 계속해서 본인이 한 일과 본인의 평소 습관에 대해 측정과 회고같은 것을 하는 사람과 안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분명히 시간이 지날수록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공유

개인적인 학습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분명히 있다. 그런데 본인이 학습한 부분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강의/ 공유를 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이것은 정말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

특히 회사에서 업무 수행을 통해 얻은 지식의 경험의 공유를 통한 상호 성장을 하게된다면 성장하는 속도는 보다 빠른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내용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면 다음의 내용도 공감을 할 수 있다.
가만히 듣고 배우는 사람보다는 그 내용을 이해시키기위해 알려주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을 볼 줄 알게되고 배우게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기에 항상 본인이 학습한 부분에 대해서 공유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마치며

롤모델, 측정, 공유 이 세가지가 이번 강의의 키워드라고 본다.
위의 내용들은 아침 출근길에 듣고 메모장에 정리해두고 나의 생각을 덧붙여 작성한 글인데, 쓰다보니 생각이 많아진다.

27년을 살면서 이미 알고 있던 내용들인데도 어쩌다 해당 강의를 통해 다시 한번 글로 정리해보니 현재 앞으로 어떤 생각을 갖고 어떻게 행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어느정도 다시 갈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강의였다.

 

 

[강의 출처]

: The RED : 백발의 개발자를 꿈꾸며 : 코드리뷰, 레거시와 TDD by 백명석, 최범균

댓글

💲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