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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9월 기출 내용 정리
1. sw설계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 3가지 기법
1. 제어 추상화
2. 기능(과정) 추상화
3. 자료 추상화
(제 끼 자)
2. 요구 분석
1)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행위들을 구체하 한것
- 입 출력 기능, 데이터베이스 기능, 통신 기능
2) 비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가져야하는 기능 이외의 요구사항
- 사용 용이성, 효율성, 신뢰성, 유연성, 확장성
- 시스템 품질, 보안, 안정 등 요구사항 도출
3. 테스트 오라클
-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및 활동을 말한다.
4. 데이터 모델에 표시해야할 요소
- 논리적 데이터 구조
- 연산
- 제약 조건
<논 연 제>
5. 커널의 기능
- 프로세스(CPU스케줄링) 관리
- 기억장치 관리
- 파일관리
- 입출력 관리
- 데이터 전송 및 변환
6. 결합도
- 자료 결합도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을 호출하면서 매개변수나 인수를 넘겨주는 데이터 처리를 하는 방식
- 스탬프 결합도
=> 두 모듈이 배개변수로 자료를 전달할 때 자료구조 형태로 전달되어 결합되어있다고 하는 방식
- 제어 결합도
=>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신호를 이용하는 방식
- 외부 결합도
=> 선언한 데이터를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 공통 결합도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할 때의 결합도
- 내용 결합도
=>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을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 할 때의 결합도
<자 스 제 외 공 내>
7. 응집도
- 우연적 응집도 (Coincidental - )
=> 모듈 내부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없는 요소로만 구성된 경우의 응집도
- 논리적 응집도 (Logical - )
=>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하나의 모듈이 형성되는 경우의 응집도
- 시간적 응집도 (Temporal - )
=>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을 모아 하나의 모듈로 작성할 경우의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 (Procedual -)
=>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의 응집도
- 교환적 응집도 (Communication - )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구성 요소들이 모였을 경우의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Sequential - )
=> 모듈로부터 나온 출력 데이터를 그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Functional - )
=>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되어 수행될 경우의응집도
<우 논 시 절 교(통) 순 기>
8. CMM 모델 레벨
1) 초기 단계 (Initial)
-> 표준화된 프로세스 없이 수행결과 예측이 곤란한 조직
2) 관리 단계 (Managed)
-> 기본적인 프로세스 구축에 의해 프로젝트가 관리되고 있는 조직
3) 정의 단계 (Defined)
-> 세부표준 프로세스가 있어 프로젝트가 통제되는 조직
4) 정량적 관리 단계 (Quantitatively)
-> 프로젝트 활동이 정량적으로 관리되고 통제되고 성과예측이 가능한 조직
5) 최적화 단계 (Optimizing)
->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정착화 되고 최적의 관리로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조직
<초 관 정 정관 최>
9.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계층 (SOA)
-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프로세스 계층 (Process)
- 서비스 계층 (Service)
- 비지니스 계층 (Business Layer)
- 영속 계층 (Persistency)
<표 프 서 비 영>
2021.8월 기출 내용 정리
10. 수행 테스트
1) 단위 테스트 (Unit Test)
- 개별 모듈을 시험 및 테스트 하는 것
2) 인수 테스트 (Acceptance Test)
- 실제 환경에서 사용자가 참여하는 테스트, 테스트 요구 분석 명세서에 나온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지, 시스템이 에상대로 동작하는지 사용자 관점에서 확인하는 것
3) 시스템 테스트
- 완전한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테스트
11. 정적 분석(Static Analysis)에 대한 설명
1)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지 않고 코드를 분석하는 방법
2) 코드 내에 존재하는 보안 취약점, 잠재적 결함, 위험 등 발견
3) 규칙과 흐름에 맞게 코드가 올바르게 작성되어 있는지 점검
4) 자료 흐름이나 논리 흐름을 분석하여 비정상적인 패턴을 찾을 수 있다.
12. 최악의 검색 효울 트리 ?
1) 이진 탐색 트리 O(n) [정답]
2) AVL 트리 O(log n)
2) 2-3 트리 O(log 3n)
2) 레드 블랙 트리 O(log n)
13. 테스트 수행 도구 (테스트 데이터를 찾아내는 방법)
1) 자료 흐름도
2) 기능 테스트
3) 입력 도메인 분석
4) 랜덤 테스트
5) 스텁과 드라이버 (통합 테스트 시 사용되는 것 -> 틀림)
14. 정규화
1) 논리적 설계단계 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다 (문제에서 개념적으로 나옴)
2) 데이터 구조의 안정성을 최대화한다.
3) 중복을 배제하여 삽입,삭제, 갱신 이상의 발생을 방지한다.
4) 데이터 삽입 시 재구성할 필요성을 줄인다.
15. JAVA 우선순위
1) --
2) %
3) &
4) =
16.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1) FIFO
2) LFU -> 참조 횟수가 가장 작은 페이지 교체
3) Optimal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교체
4) LRU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교체
5) MFU
6) NUR
오답 : LUF
17. 양쪽의 보안 레이블에 기초하여 높은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정보가 낮은 보안 수준의 주체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접근 제어 방법 ?
-> MAC (Mandatory Access Control)
(++)
MAC
=> 강제적 접근 통제, 자원의 보안 레벨과 사용자의 보안 취급인자를 비교하여 접근을 제어한다.
DAC (Discretionary Access Control)
=> 임의적 접근통제, 객체의 소유자가 접근 여부를 결정
RBAC (Role Based Access Control)
=> 역할기반 접근통제, 사용자의 역할에 기반을 두고 접근을 통제하는 모델
18. 시스템이 몇대가 되어도 하나의 시스템에서 인증에 성공하면 다른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항도 얻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
=> SSO (Single Sign On)
19.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
=>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추 빌 팩 프 싱>
구조 패턴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Proxy
<어 브 컴 데 페 프>
행위 패턴
=> Mediator,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Template, Command, Interpreter, Iterator, Chain Of Responsibility
<메 옵 상 전 방 템 커 인 ..>
20. 선형, 비선형, 파일 구조
선형구조 : 리스트, 스택, 큐, 덱(데크)
비선형구조 : 트리, 그래프
파일구조 : 순차파일, 색인파일, 직접파일
21. SW 사용자 매뉴얼 작성절차
작성 지침 정의 -> 사용 설명서 구성 요소 정의 -> 구성 요소별 내용 작성 -> 사용자 설명서 검토
22. SW테스트에서의 검증과 확인
검증(Verification) : 요구사항에 부합하게 구현되어있음을 확인함.
확인(Validation) : 고객의 의도에 따라 구현되어있음을 확인함.
23. SW 품질 목표
1) 이식성(Portability)
->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운용 가능 하도록 쉽게 수정될 수 있는 능력
2) 효율성(Efficiency)
-> 최소의 작업으로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3) 사용 용이성(Usability)
-> 소프트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
4) 정확성(Correctness)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
2021 6월 필기 기출문제
24.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것은?
1) 가용성 (Availability)
2) 독립성 (Isolation) [정답]
3)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4) 사용성 (Usability)
시스템 품질 속성
=> 가용성 / 변경 용이성 / 성능 / 보안성 / 편의성 / 사용성
25. 다음 중 스택을 이용한 연산과 거리가 먼 것은?
1. 선택 정렬 [정답]
2. 재귀 호출
3. 후위표현
4. 깊이우선탐색
선택 정렬은 "큐"를 이용한다.
26. 병렬 데이터 베이스 환경 중 수평 분할에서 활용되는 기법이 아닌것은?
1. 라운드 - 로빈 [체크]
2. 범위 분할
3. 예측 분할 [정답]
4. 해시 분할
아래 이유 확인하기 !
라운드로빈은 스케줄링에 나옴 암튼 아님
[해설작성자 : 가치증명하기]
[관리자 입니다.
문제지 사진원본 확인해 봤는데
확정답안은 3번이네요.
다른 문제집 확인 가능한분 계시면 확인 부탁 드립니다.
신고시 출판사명까지 기제 부탁 드립니다.]
[오류신고 반론]
수평분할
- 하나의 테이블의 각 행을 다른 테이블에 분산시키는 것
라운드로빈 분할
- 라운드로빈 분할은 파티션에 행의 고른 분포를 원할 때 사용한다. 그러나, 해시분할과 달리 분할 칼럼을 명시할 필요가 없다. 라운드 로빈 분할로 회전하면서 새로운 행이 파티션에 할당된다. 테이블은 기본키가 반드시 필요하진 않다.
[해설작성자 : 오씨]
27. 병행 제어 기법 종류가 아닌 것은?
1. 로킹 기법
2. 시분할 기법 [정답]
3. 타임 스탬프 기법
4. 다중 버전 기법
병행제어 기법 종류
로킹 기법 / 타임 스탬프 기법 / 최적 병행 수행 기법 / 다중 버전 기법
오답인 시분할 기법은
사용자가 여러개의 작업이 동시에 수행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분할하는 운영기법이다.
28. C언어 연산자 우선순위
1. ()
2. / [연산]
3. << [비트]
4. < [관계]
5. == [비교]
6. ||
29. ISO 12207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획득 프로세스
2. 개발 프로세스
3. 성능평가 프로세스 [정답]
4. 유지보수 프로세스
기본 생명 주기 프로세스
- 획득, 공급, 개발, 운영, 유지보수 프로세스
자원 생명 주기 프로세스
- 품질 보증, 검증, 확인, 활동 검토, 문제 해결 프로세스
조직 생명 주기 프로세스
- 관리, 기반 구조, 훈련, 개선 프로세스
오답 문제 캡쳐
2021 8월 필기 기출문제
풀이
00 | 000000 ~ 00 | 111111 -> 0 ~ 255
01 | 000000 ~ 01 | 111111 -> 64 ~ 255
10 | 000000 ~ 10 | 111111 -> 128 ~ 255
11 | 000000 ~ 11 | 111111 -> 192~255
여기서 4번째 네트워크의 4번째는
193, 194, 195, 196이다. 따라서 정답은 196..
추가로 여기서 브로드캐스트IP는 255가 된다.
풀이
A Class : 0 -> 0.0.0.0 ~ 127.255.255.255
B Class : 10 -> 128.0.0.0 ~ 191.255.255.255
C Class : 110 | 00000 -> 192.0.0.0 ~ 223.255.255.255
따라서 192 ~ 223 사이의 값인 1번이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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