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내용은 시나공 책 기준으로 정리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요구사항 확인]
예상 문제 은행 >> 내용 - 정답
내용 | 정답 |
sw 개발 방법론 중 프로토타입 모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개발될 sw의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개발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
1)sw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2) 폭포수, 프로토 타입, 나선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한다. | 애자일 |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
[XP 방법론] 1) 다른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 2)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 |
Pair Programming(짝), Whole Team(전체 팀) |
운용 서버의 장애 시 대기 서버로 서비스를 계속 유지할 수 있또록 운용 서버의 자료 변경이 예비 서버에도 동일하게 복제되도록 관리하는 것 | 이중화(Replication) |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분석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연구하는 학문 | 요구공학 |
요구사항 확인 단계에서의 활동을 서술하시오. | 요구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활동이다. |
예상 문제 은행 >> 개념 정리
1. 요구사항 명세 기법 (정형 vs 비정형)
구분 | 정형 기법 | 비정형 기법 |
기법 | 수학적 기반. 모델 기반 | 상태/ 기능/ 객체 중심 |
작성법 | 수학적 기호, 정형화된 표기법 | 일반 명사, 동사 등의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 또는 다이어그램으로 작성 |
특징 | 1) 요구사항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다. 2) 결과가 작성자에 관계 없이 일관성이 있으므로 완전성 검증이 가능하다. 3) 표기법이 어려워서 사용자 가 이해 하기 어렵다. |
1) 자연어의 사용으로 인해 일관성이 떨어진다. 2) 내용의 이해가 쉬어 의사소통이 용이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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