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앞으로 어플리케이션 일을 하면서 TCP/IP 연동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소양이라 생각이 들어 그간 많이 사용해보지 못한 기능들을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적립시켜놓을려고 한다. 기본적인 채팅 기능만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드는것은 크게 어렵지 않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중요 포인트로 보고있는것은 특정 클라이언트에게 보내는 방법과 패킷 암복호화 작업이다.
사실 이정도만 할줄알면 기본적인 어느 tcp/ip를 통한 연동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든다.
이번 기회에 나만의 tcp/ip 통신 기술 스택을 쌓아보자.
프로젝트 진행 환경
Tool : VisualStudio 2019
작업 : Windows Form
환경 : .Net Framework 4.8
프로젝트 기능 구현 예정
1. TCP/IP 통신을 활용한 서버 / 클라이언트 구현
2. SocketAsyncEventArgs를 활용한 비동기 통신 기능
3. 특정 클라이언트에게만 송신 하는법
4. Json을 이용한 메세지 송 수신 기능
5. 송 수신 패킷 암호화&복호화를 이용한 보안 기능
서버 UI
클라이언트 UI
이상 기본적인 구성은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이제 개발 단계로 넘어가보겠다.
(** 개발을 진행하며 UI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Project History > 다중 기능을 포함한 채팅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채팅 프로그램 #05] 채팅 프로그램 프로젝트 최종 시연 영상 및 설명 (0) | 2022.02.24 |
---|---|
[C# 채팅 프로그램 #04] AES-256 암호화를 이용하여 JSON 메세지 송 수신 기능 구현 (0) | 2022.02.23 |
[C# 채팅 프로그램 #03] TCP/IP통신에서 특정 클라이언트에게만 메세지 보내기 (0) | 2022.02.10 |
[C# 채팅 프로그램 #02] IOCP - EAP 패턴을 이용한 비동기 TCP/IP 클라이언트 구현 (SocketAsyncEventArgs) (0) | 2022.02.10 |
[C# 채팅 프로그램 #01] IOCP - EAP 패턴을 이용한 비동기 TCP/IP 서버 구현 (SocketAsyncEventArgs) (0) | 2022.0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