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최근 앱 개발 트렌드 기술을 찾아보다 dart라는 구글에서 개발한 언어로 크로스 플랫폼이 가능한 강력한 프레임워크라고 하여 해당 언어를 공부하기로 마음먹었다.
필자는 웹 개발,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해봤지만 앱개발은 한번도 안해본 영역이여서 더 끌렸다.
차근차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배포까지 목표로 진행해보겠다.
Flutter로 만든 앱
- 네이버 지식인
- Google Play
- Google Pay
- Google AdSense
- Google Assistant
- Ebay Motors (flutter + firebase 통합하여 진행)
- BMW App
특징
- 크로스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로, 안드로이드 및 IOS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 개발환경 IDE는 VScode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인텔리제이가 있다.
- AOT와 JIT 컴파일 모두를 지원한다.
- Dart와 Flutter 모두 무료로 지원한다.
- C, C++ 로 구현된 엔진을 사용한다.
> 고성능 렌더링 엔진을 통해 네이티브만큼 매우 가볍고 빠르다.
장점
- 같은 코드로 Android, IOS 앱을 구축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한다.
- Dart코드를 효율적인 native 코드로 변형해준다. (AOT)
- Hot Reload 기능을 지원한다. (JIT)
(Hot Reload란 ? 애뮬레이터, 하드웨어등의 코드에 적용된 사항을 즉시 볼 수 있고 변경된 코드는 1초 이내 반영되어 다시 로드되는 기능)
- Google의 업데이트 지원
> 현재 18년 Flutter v1.0 정식버전 출시 이후 기능들이 빠르게 확장돼가고있음
- 초당 60프레임을 지원하여 빠른 화면 표시가 가능하다.
- 웹 개발자의 러닝 커브가 높지않다.
> 동작 방식이 웹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 웹, css 개발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다양한 자체 위젯을 제공한다.
- 풍부하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위젯들과 Material, Cupertino 디자인을 갖고있어서 UI 디자인이 쉽다.
> Material : 안드로이드 기본 디자인
> Cupertino : 아이폰 가본 디자인
단점
- 출시한지 얼마 안되어 네이티브 언어들에 비하여 참고자료가 적다.
- 지원 라이브러리가 적다.
- 새로운 언어 Dart를 사용하기에 접근성이 좋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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