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1번글을 이어서 작성하는 포스트입니다. 참고바랍니다.
#024.1 - 거리 벡터 알고리즘 (라우팅 알고리즘)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산출하기 위한 법칙이다.
1.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2.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3. 라우팅 프로토콜 RIP, IGRP
4. 최대 15개의 홉 카운트 제한
#024.2 - 링크 상태 알고리즘 (라우팅 알고리즘)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1.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2. 라우팅 프로토콜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IS-IS
3. 홉 카운트 무제한
#025.1 - 콘텐츠 제공자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025.2 - 콘텐츠 분배자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쇼핑몰 등으로써 암호화된 콘텐츠를 제공
#025.3 - 패키저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기능
#025.4 - 보안 컨테이너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025.5 - DRM 컨트롤러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025.6 - 클리어링 하우스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디지털 라이선싱 중계 및 발급을 수행하는 정산소
#026 - 방향 그래프
1. 정점을 연결하는 선에 방향이 있는 그래프
2.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 수는 n(n-1)인 그래프
#027.1 - 시간 지역성 (지역성)
1. 최근 사용되었던 기억저장소들이 집중적으로 액세스 하는 현상
2. 참조했던 메모리는 빠른 시간에 다시 참조될 확률이 높은 특성
사례
Loop, Stack, Counting 등
#027.2 - 공간 지역성 (지역성)
1. 프로세스 실행 시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
2. 참조된 메모리 근처의 메모리를 참조하는 특성
사례
배열 순회, 같은 영역에 있는 변수 참조 등
#027.3 - 순차 지역성 (지역성)
1.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액세스 되는 현상
2. 프로그램 내의 명령어가 순차적으로 구성된 특성
#028 - 온라인 분석 처리 (OLAP)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를 전략적인 정보로 변환시켜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029 - GRANT 설정 ( 다른 살마에게도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권한)<그온투>
GRANT ALL ON STUDENT TO SOOJEBI_SYS WITH GRANT OPTION;
#030.1 - 낙관적 검증 기법 (병행 제어 기법)
트랜잭션이 어떠한 검증도 수행하지 않고 일단 트랜잭션을 수행하고, 트랜잭션 종료 시 검증을 수행하여 DB에 반영하는 기법
#030.2 - 로킹 (병행 제어 기법)
다중 트랜잭션 환경에서 DB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트랜잭션의 순차적 진행을 보장하는 직렬화 기법
#030.3 - 타임 스탬프 순서 (병행 제어 기법)
부여된 시간에 따라 트랜잭션 작업을 수행하는 기법
#031.1 - 주 공정법 - CPM (일정관리 모델)
여러 작업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
#031.2 - PERT (일정관리 모델)
일의 순서를 계획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수렴 기법으로 비관치, 중간치, 낙관치의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
#032 - 디지털 포렌식
범죄 행위에 대한 사실을 사법기관에 제출하기 위해 디지털 증거자료를 획득, 분석, 기록하는 일련의 과정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033 - 루트킷
시스템 침입 사실을 숨긴채 차후의 침입을 위한 백도어, 트로이 목마 설치 등 주로 불법적인 해킹에 사용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모음이다.
#034.1 - 선형 리스트 (리스트)
1. 배열과 같이 연속되는 기억장소에 저장되는 리스트
2. 대표적인 구조로는 Array가 있다.
간편한 자료 구조이다.
#034.2 - 연결 리스트 (리스트)
1. 노드의 퐁니터 부분으로 서로 연결시킨 리스트
2. 포인터를 통해 찾는 시간이 추가되어 선형 리스트에 비해 느리다.
#035.1 - 상위 CASE (분석 자동화 도구)
1. 계획수립, 요구분석, 기본설계 단계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2. 자료 흐름도 프로토타이핑 작성 지원 및 UI 설계 지원을 한다.
#035.2 - 하위 CASE (분석 자동화 도구)
1. 구문 중심 편집 및 정적/ 동적 테스트 지원
2. 시스템 명세서 및 소스 코드 생성 지원
#036 - COAP
M2M 노드들 사이에서 이벤트에 대한 송수신을 비동기적으로 전송하는 REST 기반의 프로토콜
#037.1 - DENSE_RANK() (순위 함수)
레코드의 순위를 계산
1. 동일 순위의 레코드 존재 시에도 후순위를 넘어가지 않는다.[2위가 3개인 레코드인 경우] ( 2,2,2,3,4, ...)
EX) SELECT 이름, 학번, DENSE_RANK() OVER (ORDER BY 수학 DESC) AS 등수 FROM 점수 ORDER BY 수학 DESC
#037.2 - RANK() (순위 함수)
특정 항목(컬럼)에 대한 순위를 구하는 함수
1. 동일 순위의 레코드 존재 시 후순위는 넘어간다.[2위가 3개인 레코드인 경우] (2,2,2,5,6 ...)
EX) SELECT 이름, 학번, RANK() OVER (ORDER BY 수학 DESC) AS 등수 FROM 점수 ORDER BY 수학 DESC
#037.3 - ROW_NUMBER() (순위 함수)
레코드의 순위를 계산
1. 동일 순위의 값이 존재해도 이와 무관하게 연속 번호를 부여.[2위가 3개인 레코드인 경우] (2,3,4,5,6...)
EX) SELECT 이름, 학번, ROW_NUMBER() OVER (ORDER BY 수학 DESC) AS 등수 FROM 점수 ORDER BY 수학 DESC
#038.1 - FIFO (페이지 교체기법)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때마다 그때의 시간을 기억시켜 가장 먼저 들어와 가장 오래있던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First In First Out)
#038.2 - LRU (페이지 교체기법)
사용된 시간을 확인하여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하는기법
(Least Recently Used)
#038.3 - LFU (페이지 교체기법)
사용된 횟수를 확인하여 참조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선택하여 교체하는 기법
(Least Frequently Used)
#038.4 - OPT (페이지 교체기법)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038.5 - SCR (페이지 교체기법)
가장 오랫동안 있던 페이지 중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 교체를 방지하기 위한 기법으로 FIFO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기법
#039 - CMM(I)
SW 개발 능력/ 성숙도 평가 및 프로세스 개선 활동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 모델을 말한다.
1. 초기화 단계
2. 관리 단계
3. 정의 단계
4. 정량적 관리 단계
5. 최적화 단계
<초관 정관최>
#040 - 브룩스의 법칙
지체되는 SW 개발 프로젝트에 인력을 추가하는 것은 개발을 늦츨 뿐이다.
#041 - 파레토 법칙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르키는 말이다.
#042 - 롱테일 법칙
파레토 법칙의 반대 이론으로,
사소해 보이는 80%의 다수가 20%의 소수 핵심보다도 뛰어난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이론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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